소비자보호
“서민의 동반자, 스마트 국민금융 우체국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다짐합니다.”
우체국금융의 보이스피싱 예방 사례
2023년 1월 60대 부부고객이 내방하여 파워적립보험 중도인출(총 4건) 후 1,427만 원 수표를 지급해줄 것을 요청함.
- 직원이 부부의 행동과 생활비로 사용한다며 수표 1매로 달라는 점에 이상함을 느끼고 용도를 재차 여쭈었으나 대답을 피하였고, 직원이 보이스피싱이 의심되어 고객에게 ‘말로 하기 어려우면 글로 적어 달라’고 하며 메모지를 드림.
- 아들이 친구 보증 섰는데 사채업자에게 붙들려 있다. 돈 안 갚으면 장기적출한다’라고 적어 주심. 아들과 통화가 되지 않아 불안해 하는 고객을 진정시키며 전형적인 보이스피싱 사례임을 설명하고 잠시 후 아들과 연락이 되어 안심하고 귀가함 직원의 빠른 의심정황 파악 및 대처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관련기사
- 인천일보 http://inche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1179331 성남 서현2동 우체국, 60대 부부 보이스피싱 ‘피해 막아’(자녀납치·협박 사기)
2023년 6월 80대 예금주가 방문하여 수표 27백만 원을 현금교환해줄 것을 요청함
- 직원이 거래목적을 물어보자 예금주는 지인에게 빌려주기 위함이라고 밝힘. 고령 고객이 지인과 만나 전달한다며 현금을 고집하며 거래 관련 직원의 문의에‘모른다, 전화해서 정하기로 했다’며 불분명한 답변을 함.
- 직원은 고객 휴대폰 확인하여 저장되지 않은 번호로 8통의 통화기록 발견하였고, 의심번호 전화 통화 후 사기임을 확신하고 경찰서에 신고
- 수표라도 전달하겠다는 고객을 설득하여 납치당했다는 아들과 직접 통화 연결, 핸드폰과 수표를 안전하게 보관하여 고객님의 사위에게 전달하였음.
관련기사
- 뉴스1 http://news1.kr/articles/?5083839 제천경찰서, 보이스피싱 막은 우체국 직원에 감사장 (자녀납치·협박 사기)
60대 고객이 우체국 수표 3천만 원과 4천만 원 2장을 현금 교환 요청함
- 직원이 사유를 묻자 고객님은 지인 부모님 소유의 부동산 구입에 필요하다고 답변하였고, 고령인 고객이 고액 현금거래 고집, 휴대폰을 차에 두고 왔다는 답변을 함
- 직원의 거래 관계자 연결 요청 및 부동산 거래 상세 문의에 대답을 얼버무렸고, 거래목적 등을 상세히 질의하고 고객님의 불분명한 답변에 보이스피싱을 의심하여 직원이 경찰에 신고 요청하였고, 고객님을 경찰관이 도착할 때까지 설득
- 경찰관이 출동하여 고객 휴대폰에 원격 제어 앱이 설치된 것을 확인하고 삭제하였고, 고객님께 최근 보이스피싱 수법을 충분히 설명하고, 본인 계좌에 입금함.
관련기사
- 뉴스데일리 http://news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227604 (금융기관 사칭 저금리 대환 대출)
2023. 2. 22.(수) 16시 경 50대 고객이 입출금통장에서 3,700만 원 현금 지급을 요청함.
- 직원이 사유를 묻자 고객님은 대구로 가서 금을 사기로 했다고 말하였고, 직원이 수표나 계좌이체도 구매 가능하다 권유했으나, 고객은 현금에 집착함.
- 출동한 경찰관이 고객의 휴대폰을 확인하였고, 모르는 번호와 연속 4회의 통화기록 발견하였으나, 경찰관이 직접 통화를 하여 거래내역을 확인 결과, 4천만 원이 당일 4차례 걸쳐 입금되었고, 그중 고객의 동생이 1,700만 원을 입금한 내역 발견
- 고객의 동생과 연락하여 형(고객)이 “금 구입”을 목적으로 돈을 빌려달라고 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 고객은 자신이 택시 운전사 이며, 전기차를 할부로 구입하여 운행중에, 할부금을 즉시 갚지 못하면 모든 금융거래를 중지 시키겠다는 협박전화를 받았다고 함. 경찰관과 금융직원들이 보이스피싱임을 설명하였고 인근 우체국으로 안내하여 본인 명의 입출금통장을 모두 지급정지 신청함.
관련기사
- 매일신문 http://imaeil.com/page/view/2023022710414555251 영주경찰서, 보이스피싱 예방한 금융기관 직원 감사장
2023. 3. 14.(화) 80대 고객이 동네주민과 함께 우체국을 방문하여 자신이 받은 통화내용을 이야기하며 현금이 필요한 이유를 말하고 통장에 예치되어 있는 돈 5백만 원을 현금으로 인출 요구
- 고객에게 본인명의의 카드가 불법적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그대로 두면 카드와 연결된 계좌의 돈이 모두 출금될 수 있고, 해당카드가 연체되어 있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돈을 현금으로 인출하여 가져오면 불법이용된 신용카드 및 연체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전화를 받았다며 현금인출을 요구.
- 고객의 통화내용을 듣고 창구직원은 보이스피싱임을 확신하고 고객에게 안내하였으나 현금 인출해 줄 것을 계속 요구하여 국장과 고객이 산서 파출소로 동행하여 보이스피싱임을 재차 확인함.
- 직원은 고객명의 모든 계좌의 지급정지 처리하고, 고객으로부터 우체국에서 잘 대처해주어 피해를 막을 수 있었음에 감사함을 표시.
관련기사
- 전북일보 https://jjan.kr/article/20230319580153 장수산서우체국, 보이스피싱 500만 원 피해 예방